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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10개 전철노선 구축안 확정..위례선은 트램으로
서울 10개 전철노선 구축안 확정.. 위례선 트램
위례신사선·위례선 노선 등 10개 도시철도 10노선
서울 10개 전철노선 신설 계획 확정
서울에 전철 10개 노선, 총 89.2㎞를 단계적으로 건설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을 국토교통부가 확정·승인하고 30일 관보에 게시한다고 29일 밝혔다.
10개 노선은 ▲신림선(여의도∼서울대앞) ▲동북선(왕십리역∼상계역) ▲면목선(청량리∼신내동) ▲서부선(새절역∼장승배기역)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동)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9호선 4단계 연장(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 ▲위례신사선(위례내부∼신사역) ▲위례선(마천역~복정·우남역) 등이다.
9호선 4단계 연장구간은 일반 지하철로 추진되고, 나머지 9개 노선은 모두 경전철 사업이다.
위례선은 도시 내부 트램(Tram·노면전차)으로 건설되고, 나머지는 모두 지하로 건설된다.
지난 2008년 서울시는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5년마다 재검토하라는 도시철도법에 따라 작년 7월 변경안을 국토부에 제출해 전문기관 검토와 부처간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번에 확정된 것이다.
2008년 기본계획에 들어있던 상암동 DMC선은 주변 개발계획 취소로 변경안에서 제외됐고, 난곡선·9호선 4단계 연장·위례신사선·위례선 등 4개 노선(28.20㎞)이 새로 추가됐다.
기본 계획에 반영된 10개 노선의 총 사업비는 8조7천961억원이다.
국비로 1조1천714억원이 투입되고 시비 3조 644억원, 민자 4조5천603억원으로 나눠 조달한다.
국토부는 변경안대로 도시철도망이 구축되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64%에서 75%로, 서울시내 10분내 철도이용 가능지역 비율이 62%에서 72%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국토부는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인 도시철도망이 계획대로 구축돼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교통난 해소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이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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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ngestham: 지하철 없는 지방살던 촌년티 나는 이야긴디... 어제 서울구경 하고 지하철 내리면서 "스크린도어가 닫힙니다."이거 "스크린도어가 다칩니다"로 들어가꼬 헉 문이 아야 할까봐 좀 물러나 있으란 이야기인가봐 귀엽다 야사시한 서울시민들 이라고 3초 생각했어